안면마비 발병원인
안면마비는 얼굴의 근육을 움직이는 안면신경이 손상되거나 기능을 잃으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, 얼굴 한쪽이 움직이지 않거나 표정이 비대칭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.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,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.
1. 바이러스 감염
가장 흔한 원인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입니다. 특히 벨마비(Bell’s Palsy)는 헤르페스 심플렉스 바이러스(HSV-1)에 의해 발생하는 일측성 안면마비로,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대부분 수 주 내에 회복됩니다.
안면 마비 | 질환백과 | 의료정보 | 건강정보 | 서울아산병원
안면마비는 왜 이비인후과로? 골든타임도 있다? ‘궁금증 5’ - 헬스경향
얼굴에 찾아온 불청객 ‘안면마비’ 전조증상 &.. : 네이버블로그
2. 람세이 헌트 증후군
대상포진 바이러스(Varicella-Zoster Virus)가 안면신경을 침범해 발생하는 질환으로, 귀 주변에 수포가 생기고 청력 저하나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 벨마비보다 회복이 더딘 편입니다.
3. 외상 및 수술 합병증
교통사고, 낙상, 스포츠 부상 등으로 인해 안면신경이 직접 손상되면 안면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귀 수술이나 두개골 기저부 수술 중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
4. 뇌졸중 및 혈관 문제
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뇌졸중은 안면신경을 포함한 뇌의 여러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특히 고령자나 고혈압,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.
5. 종양
신경초종(Schwannoma)이나 뇌종양이 안면신경을 압박하면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종양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증상의 정도가 달라집니다.
6. 자가면역질환
다발성 경화증(MS)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은 면역체계가 신경을 공격해 안면신경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반복적인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7. 유전적 요인
가족력에 안면마비가 있는 경우, 유전적 소인이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. 드물지만 특정 유전 질환과 연관된 사례도 보고되고 있습니다.